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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서비스 마케팅

마케팅 : 시장 상황 분석 - 3C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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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 시장 상황 분석 - 3C 분석

    안녕하세요. HappinessM입니다. 시장 상황 분석은 기업의 환경을 이해하는 단계를 말하며, 통상 3C분석이라고 일컫는 경쟁자, 자사, 고객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1. 경쟁자 분석(Competitor)

    경쟁자 파악
    경쟁이란, 고객에게 양질의 상품을 싼 가격에 공급하는 시장의 원리인 동시에 혁신의 원동력입니다. 경쟁은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지는데 경쟁자 인식 범위에 따른 기준에 의하면 첫째, 상품 형태에 의한 경쟁이 있습니다. 동일한 상품형태에 의해 하게 되는 경쟁으로써, 브랜딩을 통해 차별성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둘째, 상품 범주에 의한 경쟁입니다. 상품이 완전히 동일한 형태가 아닐지라도, 유사한 속성을 보유한 상품 또한 경쟁자로 인식하여 보다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셋째, 본원적 효익에 의한 경쟁입니다. 고객의 동일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상품 모두를 경쟁 관계에 있다고 인식하여 더 넓은 차원에서 경쟁하는 형태입니다. 넷째, 예산에 따른 경쟁입니다. 가장 포괄적이며 넓은 의미의 경쟁으로 고객이 어떤 상품에 예산을 사용할 것인가에 관련된 경쟁입니다.

    고객을 중심(기준)으로 경쟁자를 파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나는 고객의 인식에 따른 방법으로, 고객이 어떤 두 상품을 비슷하다고 인식 할수록, 상품 간의 대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 다른 하나는 고객의 행동에 따른 방법이 있습니다. 고객이 실제로 대체 사용하는 패턴을 관찰하여 결과론적으로 주요 경쟁자들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경쟁자 유형
    경쟁자는 그 유형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재 산업 내에서 경쟁하고 있는 기업을 기존 경쟁자, 진입 장벽을 넘어 시장에 새로이 진출하려는 기업을 잠재 경쟁자, 긴밀한 대체재 관계를 가지는 기업을 대체 경쟁자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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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자사 분석(Company)

    자사 분석은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내부 환경요인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내부 환경요인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최고 경영층에 의해 주도되는 요인으로 기업의 전반적인 목표, 기업 문화, 사업 영역, 마케팅 부서와 기타 부서의 역할 등에 관한 의사결정을 통하여 마케터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또 다른 하나는 마케팅 부서에 의해 통제되는 요인들로 마케팅 조직의 구축, 마케팅 믹스의 구성과 계획의 통제, 표적 시장과 마케팅 목표의 선택 등이 있습니다. 자사 분석은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자기 자신을 알아야 경쟁에 유리하다는 맥락에서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자사의 내부환경과 진입하려는 시장과의 적합성에 대한 분석이 잘 맞아 떨어질 때, 이 시장 상황 분석에서 자사 분석이 가지는 의미가 생기는 것이죠.

     

    3. 고객 분석(Customer)

    고객은 기업이 통제할수 없는 외부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의 행동과 욕구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합니다. 고객이 개인이 아니라 어떠한 집단의 대표라면, 실제 고객은 구매 당사자가 아니라 그 집단의 구성원 또는 그 조직의 전체가 될 것이며, 기업의 서비스는 이들 모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해당 기업에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자 오늘은 여기까지구요. 이번 분량은 좀 작네요. 하지만 필요한 내용만 넣는 것이 바람직하기에 이쯤에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편에는 S-T-P분석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서비스 마케팅 5판 - 이유재 - 학현사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