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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의 중요성 : 서비스 경제
안녕하세요. HappinessM입니다. 오늘은 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에 있어서 서비스는 GDP나 고용 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으며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순수 서비스 산업에서 뿐만 아니라 제조업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죠. 이러한 서비스는 B2C거래 뿐만 아니라 B2B, B2G거래에서도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훌륭한 제품만으로 기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경쟁우위도 기업들의 중대한 고려사항이 됩니다. 그렇다면 서비스 경제가 성장하는 이유부터 알아볼까요?
1. 서비스 경제가 성장하는 이유
첫번째는 이유는 소비자 욕구가 다양해졌기 때문입니다. 획일화된 생존본능에 의한 욕구보다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욕구들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개인마다 원하는 가치가 다르다라는 사실이 이 서비스란 것에 관련해서 굉장히 중요하게 기인하게 된 것이죠. ("생존"편/"본능"편 참조) 두번째 이유는 기술의 발달이 되겠습니다. 수요가 있어도 공급할 수 없다면 그 어떤 산업이든 활성화 될 수가 없겠죠. 모든 산업에서 기술의 존재・기능의 여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서비스 경제도 결국엔 산업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요소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세번째 이유는 기업들의 국제화입니다. 기업들의 국제화는 예전부터 계속되어왔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 그것이 서비스 경제에도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력이 커진다는 것이죠. 굳이 예시를 들지 않아도 많은 독자분들이 떠올리실 수 있을 겁니다.
이외에도 부의 증대, 여가시간의 증가, 평균수명 증가, 제품의 복잡화, 삶의 복잡화, 신제품의 수 증가 등 수많은 요인들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 요인들의 파생적인 요인들도 대부분 이 서비스 경제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겠죠.
2. 서비스 경제에서 나타나는 현상
제조 기업의 서비스 기업화
뭐 이런 현상은 서비스 경제에만 해당하지 않죠.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형태의 사업 구조로 확장, 변환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그리 특별한 현상은 아닙니다. 중요한 건 이를 통해 제조 부문과 서비스 부문 간의 상호 협력 지식 공유를 통한 이점이 굉장히 좋다는 거죠. 한 기업 내에서 제품 원가우위 전략과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이 된다는겁니다.
서비스 기업의 보조서비스 확대
이 현상도 마찬가지로 위와 같은 맥락이죠. 순수 서비스 산업이라고 해도 그 본원적 서비스만으로 차별성을 가질 수 없는 사업의 경우 다른 보조 서비스를 통한 차별화가 꼭 필요한 것이죠. 결국에는 이 차별화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본원적 서비스보다 보조서비스가 더 중요해지는 특성이 생기는 겁니다.
제조기업의 부가서비스 증가
자, 다시 제조기업으로 돌아왔죠? 서비스 기업화와 부가 서비스 증가가 무슨 차이냐고 생각 하실 분들이 많을 거 같은데요. 서비스는 서비스 그 자체가 핵심적인 주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부가 서비스로 나뉘어집니다. 주 서비스 뿐만 아니라 제품이나 주 서비스에 대한 부수적인 서비스에 대한 사항도 제조기업이 고려할 중대한 사항이라는거죠. 그 부수적인 서비스가 고객이나 기업에게 인식되는 가치를 높이고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종 서비스 등장
이미 우리는 정보통신 발달로 인한 온라인 기반의 신종 서비스들이 많이 생겨난 것을 봐왔고 체감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경제가 성장하는 이유 중에 기술의 발달이 있었죠? 그 기술의 발달이 계속해서 새로운 서비스들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겁니다. 최근에 가장 화제가 된 것이 OpenAI사의 ChatGpt AI의 출현이였죠.
또 이 AI의 발달로 인한 신종 서비스가 계속 생겨날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예측가능한 일일겁니다.
이 외에도 서비스의 고급화, 전문화, 다양화 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3. 서비스에 대한 진실과 그 밖의 이야기
서비스 부문의 안정성
전통적으로 서비스 분야는 경기순환 시 경제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경기 침체기 동안에 서비스 분야에서의 고용은 제조업보다 더 안정적이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서비스의 소비와 고용은 상대적으로 경기에 영향을 덜 받았고 오히려 꾸준히 유지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직종은 저임금 단순노동?
필자는 이러한 오해와 편견이 서비스라는 것에 대한 일부 사람들의 식견이 좁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봅니다. 단순노동인 서비스도 물론 많지만,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전문화된 서비스가 이 시대에는 엄청나게 많잖아요. 대표적인 예로 법조계, 회계, 교육계, 은행들이 있습니다. 병원 조차도 일종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볼 수 있죠. 그들이 저임금 단순노동인가요? 전혀 아니죠.
공공부문의 투자로 인한 서비스 산업의 성장
현재에는 민간분야의 서비스업에 많은 서비스 관련 노동이 발생하고 있지만, 그 전에는 공공분야에서의 고용을 통해 엄청난 성장을 이뤘다고 합니다.
수익 측면에서 서비스의 중요성
서비스가 기업의 차별성을 키우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위에도 언급을 했는데요. 이것은 고객만족도에 있어서 서비스가 중요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죠. 고객만족도가 높을수록 기업성과가 높다는 것은 이미 실증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에 이 서비스란 것이 기업의 수익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아무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자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서비스 마케팅 5판 - 이유재 - 학현사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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