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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상품(Product) 관리 1편 : 이해 (정의, 종류, 서비스 수명주기)
안녕하세요. HappinessM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간단히 짚어보았습니다. 이번 편에서부터는 마케팅 믹스의 각 요소들에 대해서 깊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첫번째는 상품(Product)입니다. 서비스 상품의 정의부터 차근차근 알아보죠.
1. 정의
서비스 상품 : 핵심 또는 보조 서비스
서비스 상품은 핵심 서비스(상품)와 보조 서비스(상품)로 나뉩니다. 핵심 서비스는 고객의 본질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을 말합니다. 보조 서비스는 다시 가치 지원 서비스와 가치 증대 서비스로 나뉩니다.
보조 서비스 : 가치 지원 또는 증대
가치 지원 서비스는 핵심 서비스의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보조 서비스입니다. 가치 증대 서비스는 필수적이진 않지만, 핵심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고 경쟁자의 서비스와의 차별화 요소가 되는 서비스입니다.
2. 종류
편의서비스 상품
편의서비스 상품은 상대적으로 큰 노력(탐색이나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고객들이 쉽게 접근가능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 용어에서 말하는 ‘편의’는 아주 일상적인 뉘앙스를 가진 협의의 ‘편의’라고 보시면 됩니다.
선매서비스 상품
선매서비스 상품은 고객이 해당 서비스 상품을 통해 충족하려는 욕구가 상대적으로 많이 반영되는 상품입니다. 영어로는 Shopping Goods로써, 해당 용어에서 느껴지다시피 소비자는 품질, 가격 등을 따져보며 여러 해당 서비스 상품을 비교, 탐색 후 구매를 결정하게 됩니다.
전문서비스 상품
전문서비스 상품은 대체할 만한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상품을 뜻합니다.
독자분들도 충분히 느껴지시죠? 상대적으로 뒤로 갈수록 고가, 고품질의 상품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요.
3. 서비스 수명주기(SLC)
각 주기별 특성과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입기
서비스가 제품에 비해서 도입기에서 얻는 이점은 낮은 재무위험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비용에 대한 리스크가 적다는 뜻입니다. 기존 사업체에서 신규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판촉물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여러분 판촉물이 뭡니까, 마케팅 믹스 중 하나인 촉진(Promotion) 관리와 관련된 상품이겠죠?
성장기
용어 그 자체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단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를 제외한 모든 단계에서도 물론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각 단계를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그 성장속도가 빠른 시기이기 때문에 그 용어 그대로 쓰인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 시기에는 다른 기업들도 같은 시장에 진입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경쟁 우위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성숙기
이 시기에 들어선 산업의 매출은 안정세를 이루며, 산업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산업 전체의 이익은 감소하게 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여러가지 더 세분화된 전략을 쓸 수 있겠죠. 따로 언급은 안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쇠퇴기
말 그대로 산업이 쇠퇴하는 시기죠. 매출이 감소하고 경쟁도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쇠퇴기는 주로 외부요인, 특히 새로운 신기술을 동반한 서비스 산업 때문에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대로 쇠퇴기를 받아들이고 시장 철수를 할 수도 있고, 재활성화를 통해서 성숙기 상태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만, 모든 것은 기업의 이익에 기반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자 이번 편은 여기까지구요. 다음 편에서는 상품(Product) 관리 두번째 이야기, 브랜드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서비스 마케팅 5판 - 이유재 - 학현사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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